러시아를 떠날 수없는 서양 브랜드

우크라이나의 침공으로 인해 많은 서방 브랜드들이 러시아를 기피하게 되었지만 일부는 여전히 러시아에 매장이 열려 있어 폐쇄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Marks and Spencer, Burger King, 그리고 호텔 그룹 Marriott와 Accor는 철수를 막는 복잡한 프랜차이즈 거래로 제약을 받습니다.

이 회사들은 러시아 사업을 제3자에게 아웃소싱했으며 그들의 이름을 딴 사업을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두 회사는 함께 러시아에서 거의 천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M&S에는 48개의 상점이 있고 Burger King에는 800개의 레스토랑이 있으며 Marriott와 Accor에는 각각 28개와 57개의 호텔이 있습니다.

BBC는 브랜드가 합법적인 프랜차이즈 계약에 묶여 있어 러시아의 하이 스트리트와 쇼핑몰에서 브랜드 이름을 지우기가 어렵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많은 서구 기업이 수십 년 동안 그러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예를 들어, Marks and Spencer 매장은 1999년부터 동유럽 전역에서 소매업체의 제품을 판매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FiBA라는 터키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거대 소매업체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FiBA로의 제품 선적을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전쟁에.

버거 킹은 계약을 변경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버거킹의 소유주인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도 BBC에 자사 레스토랑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오랜 법적 합의는 가까운 장래에 쉽게 변경할 수 없다고 말했다.

Ibis와 Novotel을 브랜드로 두고 있는 호텔 그룹 Marriott, IHG 및 프랑스 체인 Accor는 모두 유사한 거래로 러시아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리어트는 BBC에 러시아에 있는 호텔이 제3자가 소유하고 있지만 “이 호텔이 계속 운영될 수 있는지 여부를 계속 평가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프랜차이즈 계약을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통하는 비즈니스 방법입니다. 브랜드 이름을 확립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저의 이름으로 사업을 하고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해 수수료를 지불하는 회사인 프랜차이지가 포함됩니다.

영국의 전문가이자 법률 회사 Bird&Bird의 국제 프랜차이즈 전문가인 Graeme Payne은 BBC 프랜차이즈가 다른 국가의 시장에 진출하고 싶지만 현지 지식, 자금 또는 진출 능력이 없는 서구 브랜드에게 유용하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대중의 일원으로서 … 왜 그들이 상점을 닫지 않는지 생각해보십시오. 그러나 순수한 비즈니스 및 계약 관점에서 볼 때 엄연한 법적 결과 없이 그렇게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Payne은 말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종종 10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계약을 어길 경우 가맹점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서구 기업에 심각한 재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분쟁을 다루는 Bird&Bird의 파트너인 Victoria Hobbs는 프랜차이즈 소유자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거나 제재를 받은 경우 영국의 관점에서 거래가 종료될 수 있다고 BBC에 말했습니다.